핫 트렌드&뉴스 헬스케어 인터뷰 스페셜 리포트 푸드가이드 라이프 스타일 캔서가이드
인터뷰 HOME > 인터뷰
병원 | 2017년 04호
철저한 환자 중심과 연구 병원으로 거듭나는 담소유병원 이성렬 병원장, 대한암협회 집행이사
대표적인 외과수술중점병원으로 치료와 연구 활동을 밸런스 있게 추구하며 진료 특성화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담소유병원. 철저한 환자중심은 물론 최근 활발한 연구 활동으로 학계에 꾸준한 논문을 발표하며 화제가 되고 있는 담소유병원 이성렬 병원장을 <더 캔서>가 인터뷰 했다.
edit_이은정 photograph_신기환 기자 | 2017-05-30

본문

1ccf576cbe7d5ec57f7d51415f19a0b5_1496130

 

 

담소유병원은 성공적인 외과병원으로 유명합니다.
평소 병원을 운영하는 원칙과 환자에 대한 철학을 말씀해 주신다면

먼저 담소유병원은 환자 중심병원을 이루어 나가고 있습니다. 병원은 아픈 사람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환자가 내원하였을때 불편함이 있다면 질병으로 인한 스트레 스뿐만 아니라 시스템적인 문제로 고통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보다 편한 치료환경을 제공하겠 다는 신념으로 모든 시스템을 환자 중심으로 만들어 나가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외과수술이라 하면 진료 후, 수술 전 검사와 진단 및 치료를 위해 3-4번 내원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본원에 서는 One-Stop System을 통해 당일에 진료, 수술, 퇴원이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안정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질환별 세분화된 특성화클리닉 운영을 통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인정 받은 간호1등급 병원 및 전병동 간호-간 병통합서비스 시행으로 간병 부담은 줄이고 입원서비스의 질을 높여 환자와 보호자의 걱정은 줄이고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 다. 더 나은 수술결과를 위해 새로운 술기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연구 중심 병원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담소유병원은 연간 수십편의 논문을 다양한 국내, 국제 학회에 발표 및 게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병원 내에 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논문의 질적 향상 및 연구의 윤리적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팀을 재정비하여 석•박사 이력의 전담 연구원들로 구성을 하였습니다.
연구소의 전문인력은 환자들의 자료 정리및 통계를 전담하고, IRB인증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진료의 질 향상을 한 단계 높여 고품격 진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외과수술중점병원으로서의 리더가 되기 위해 바쁜 진료와 수술 일정에도 불구, 끊임없이 도전하고 연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담당분야에 특성화된 전문 의료진들이 있습니다. 간단히 소개해 주신다면
본 병원의 의료진들은 대학병원과 국내외 학회에서 해당분야의 임상경험과 연구 활동을 해온 경험을 토대로 분과 별 특성화된 진료와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의료진들은 각 특성화 클리닉별 세분화된 진료와 치료 시스템에 대한 의료 지식을 바탕으로 최신 의료 트렌드의 습득과 전파를 위해 꾸준한 학술활동 및 컨퍼런스 등의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담소유병원은 격주마다 전체 의료진과 부설연구원들이 journal conference를 진행하며 또한 병원에서 진행되는 논문에 대한 전체 conference를 매달 진행합니다.


수술 이후의 케어에 관해서도 트렌드에 맞는 최신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담소유병원은 그동안 쌓인 경험을 토대로 수술 후 병원의 방문 횟수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양성질환에 대한 수술이 대부 분이어서 수술이후 천편일률적인 외래진 료를 하지는 않고 꼭 필요한 환자들만 수술이후 외래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담소유병원에서 특히 중점을 두고 있는 검진 및 질환, 수술, 기타 서비스 분야 등이 있다면?
서혜부탈장을 비롯, 담석증, 충수염, 여유증, 부유방, 하지정맥류 등 특성화된 외과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병원의 시스템은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집중되어 있습니다. 우선 경력이 있는 상담전문인이 상세한 상담을 통해 당일 진료, 수술, 퇴원이 가능 하도록 모든 준비를 마련하며 전문의의 예약, 검사나 수술을 위한 금식, 그 외 준비 사항을 상세히 알려드림으로써 편안한 마음으로 병원을 이용하실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또한 간호 1등급 병원을 유지함 으로써 환자는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의료 활동에 질 높은 의료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담소유병원은 간호전문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여 1인당 돌보는 병상수를 최소화하여 양질의 간호 서비스를 통해 환자들의 회복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환자들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이 외과병원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 부탁 드립니다.
외과병원을 선택할 때는 경험이 많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은 난이도를 떠나, 어느 정도 합병증이나 부작용 가능성이 분명히 있는데 경험이 많은 병원은 부작용이나 합병증의 발생이 적고, 환자의 수술에 대한 만족도도 높습니 다. 경험이 많은 병원은 합병증이 생겼을때 문제없이 해결해줄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경험이 부족한 병원의 경우 완전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수술 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과 합병증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해 주고, 부작용에 대해 어떻게 치료해 주는지 분명하게 설명해 주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병원의 시설과 장비, 인력이 우수한 병원이어야 합니다. 시설과 장비는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회복이나 환자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 입니다. 상주하는 마취과 의사를 포함하여 분야별 특성화된 진료팀이 수술을 전담하는 병원인지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 다.
마지막으로는 연구성과가 있는 병원인지도 중요합니다. 학회에 논문을 발표하고 연구논문을 국내외 유명학술지에 게재하는 병원인지를 보셔야 합니다. 항시 연구 하며 새로운 수술 술기를 개척하고 노력하는 병원은 수술 결과도 좋고, 그 시대 그 분야의 수술을 선도해 나가기 때문입니다.


연구중심 병원으로도 유명합니다. 특별한 배경이 있다면
모든 의사들은 항상 배우는 자세로 질환에 접근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좋은 치료를 제공하려면 최신 술기 등을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병원의 전체 의료진이 매달 2번의 journal conference를 진행합니다. 그 결과 최근 6개월 간 impact factor가 높은 Surgical Endoscopy, Hernia등 해외 SCI학술지에 7편의 논문이 게재 확정되었습니다.
논문에 참가한 의료진 모두 진료와 수술 일정이 바쁜 가운데에서도 연구 활동을 게을리하지 않은 결과가 좋은 결실을 맺은 것으로 앞으로도 끊임 없는 도전과 연구로 의미 있는 의료 지식을 공유해 의료계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앞장설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담소유병원 부설 연구소에는 부유방과 여유증, 충수염, 담석증 등 외과 중심의 임상결과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ccf576cbe7d5ec57f7d51415f19a0b5_1496131


대한암협회 이사를 역임하면서 많은 기부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암협회에 기부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병원을 운영하면서 원칙이 있습니다. 병원의 수익의 일정부분 이상은 대한암협회나 외과학회 등 다양한 분야에 기부를 통해 더욱 많은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로서는 당연한 일이고 특별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향후 추구하시는 방향이 있으시다면
담소유병원은 의학발전이 급속도로 이루 어지고 있는 이 시대에 발맞추어 지속적인 연구와 새로운 수술 방법들을 모색 개발및 습득하여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문적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논문 발표로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의 병원이 되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향후 대한암협회와 긴밀한 교류를 통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더 캔서> 독자 여러분에게 조언 한 말씀 해주세요.
“자신감을 가지도록 노력하자” 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는 웰빙(well-being)시대를 지나 웰다잉(well-dying) 시대>에 살고 있습 니다. 웰다잉하기 위해서는 웰빙해야만 합니다. 오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 하게 살다가 건강하게 삶을 마감하는 것이더 중요합니다.
암은 물론 대부분의 질환들은 이제는 예방 도, 완치도, 극복도 가능한 질환입니다.
매사 긍정적인 마음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그리고 건강을 해치는 주위에 많은 것들 중에서 평소에 아주 작은 것 한두가지씩만 고쳐 실천한다면 건강이라는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확신과 신념,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우리는 웰빙하고 웰다잉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대한암매거진 2017년 04월
지난 THECANCER

인기검색어

THE CANCER 최신 기사